러시아와 우리나라간의 국가적 만남은 계속되고 있지만 국민들끼리 직접 만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인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러시아에 대한 편견은 아직까지 깨지지 않고 있다. 당신은 러시아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얼마나 잘못 알고 있는가?

편견1. 러시아 사람들은 대부분 알코올 중독자이다?

  러시아 사람들이 술을 많이 먹는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문화의 일부분으로, 그들에게 술은 일상과 같다. 즉, 우리가 바라보는 시선으로 보아서는 그들이 알코올 중독자일수도 있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러시아 정부가 음료수로 지정했던 맥주를 주류로 분류하고 맥주에 대해서 부과하는 세금을 인상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편견2. 러시아는 모든 곳이 춥다?

  사실 러시아는 겨울왕국이라는 생각과 모든 사람들이 모피같은 따뜻한 옷을 입고 다닌다는 생각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러시아는 영토가 넓어서 대부분은 사계절이 뚜렷하고, 북쪽 지방만이 좀 더 추울 뿐이다. 일년 중 절반이 눈에 덮여 있다는 건 단지 우리의 상상일 뿐이다.

 

 러시아에 대한 우리의 편견은 소련으로부터 시작된다. 한국전쟁 중 소련과 중국의 북한에 대한 원조로 인해서 소련과 적대적인 관계를 맺게 되었고, 공산주의, 사회주의국가인 소련이 부정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편견이 러시아에까지 계속 남아있는 것이다. 지금의 러시아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국가이고, 구소련과는 다르다. 따라서 러시아와 앞으로 더 발전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국민들의 러시아에 대한 편견부터 없어져야 한다.